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HMM 노조 근황 및 극적 타결 협의

by J-story 2021. 9. 2.

HMM 소개

HMM 기업로고

HMM은 국내 대표적인 해운사로 100여 척의 선박과 물류시설을 보유하며 전세계에 걸쳐 뻗어있는 항로망과 숙련된 저문 해운 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해운 및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1976년에 설립되었으며 `20년 9,800억원의 영업이익 및 올해 상반기에는 2조 5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전세계적인 해운업계에 다시금 불어온 호황과 함께 점점 더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노조문제 

HMM 육상 및 해상노조는 최근까지 2021년 임금 단체협약 과정에서 사측과의 분쟁으로 여러 차례의 교섭이 무마되는 등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인 9월 2일 2021년 임금 단체협약이 극적으로 타결되며 표면적으로 분쟁은 어느 정도 수그러 들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쟁점사항은 임금 인상율(7.9%)로 상기 쟁점 관련하여 노조와 사측 간의 이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음에 따라 합의안인 "성과급제도 도입 및 3년 간 임금 조정 태스크 포스"을 도출하여 결과적으로는 단체협약이 타결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노조는 상기 합의안이 지켜지지 않을 시 다시 투쟁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입니다. HMM은 현재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또한 산업은행이 공적자금을 약 7조원 가량 투자함에 따라 사측은 여론 등을 우려하여 노조에서 제시하는 임금 인상율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줄 수 없는 입장입니다. 

 

노조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영업이익 흑자 달성 및 전망 초과 등 우수한 생산성과를 보여줌에 따라 6~8년간 동결된 임금에 대한 최소한의 임근 인상이므로 이는 당연하고도 필수적인 요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HMM 주가현황

 

결과적으로 노측과 사측이 2021년 임금 단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합의안을 통해 원만한 협의가 진행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